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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을 회복하려면 건강한 삶을 방해하는 장애물을 제거해야 합니다. 무절제한 나쁜 습관, 건강을 해치는 환경, 부정적인 마음 등과 같은 것들을 제거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신앙의 부흥을 체험하려면 영적 부흥의 장애물이 되는 것들을 제거해야 합니다.

로이드 존스 목사님은 부흥이라는 책에서 이삭이 우물 팠던 이야기에서 이 이야기를 풀어갑니다. 이삭은 기근을 피해 블레셋 땅인 그랄 지역으로 이주해 갔습니다. 아버지 아브라함도 기근의 시기에는 이곳 그랄 땅에서 기근을 피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삭 역시 그랄에서 하나님의 복을 받고, 거부가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축복은 오히려 블레셋 사람들의 시기를 받아 쫓겨나고 말았습니다. 쫓겨난 이삭은 대식구와 가축 떼를 이끌고 그랄 골짜기에 거류하게 되었습니다. 당장 급한 것은 물입니다. 물을 얻지 못하면 부자가 되는 것은 고사하고 생존의 위협을 느끼게 됩니다. 물을 얻지 못하면 절망적인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이때 이삭은 아버지 아브라함 때 팠던 우물을 찾아 흙으로 메워버린 우물을 다시 팠습니다.

이것이 부흥을 갈망하는 우리에게도 적용되는 영적인 원리입니다. 지금 우리의 상황은 물을 찾기에 긴박한 이삭처럼, 부흥이 절박한 상황입니다. 그러나 물의 공급처인 우물은 블레셋 사람들이 막아놓은 흙과 돌, 오물과 잡동사니들로 막혀 있어 보이지 않습니다. 악한 영은 우리에게 부흥의 근원이 되는 생명의 원천을 여러 가지 잡다한 것들로 막아버렸습니다. 우물을 막아놓은 것들을 제거하지 않으면 물을 얻을 수 없는 것처럼, 부흥의 장애물을 제거하지 못하면 부흥의 원천을 얻을 수 없습니다. 기도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장애물들을 제거하는 수고를 하지 않으면 아무리 부흥을 위해 기도해도 부흥의 결실을 볼 수 없습니다. 그래서 부흥을 갈망하는 자에게 장애물을 제거하는 것은 그 무엇보다도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입니다. 그렇다면 우리에게서 제거해야 할 장애물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정과 욕심 5:24,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라고 했고, “4:19, 세상의 염려와 재물의 유혹과 기타 욕심이 들어와 말씀을 막아 결실하지 못하게 되는 자요라고 했습니다. 정욕은 탐심으로 이어지고, 탐심은 우상숭배로 나타납니다. 가장 큰 탐심은 자신을 높이고 숭배하는 교만입니다. 요즘은 영적 무관심과 게으름도 큰 문제입니다. 이것을 제거하지 않으면 부흥의 원천을 얻지 못합니다.

2) 비본질과 본질의 흐려짐 부흥은 하나님께로 돌아가고, 성경을 붙잡으며,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확신을 회복할 때 나타납니다. 그러나 복음의 본질이 흐려지고, 율법주의나 과거의 전통, 비본질적인 것에 집중함 같은 현상들이 일어날 때, 겉모양은 신앙적인 껍데기를 가지고 있어도, 그것은 다툼의 원인이 되고, 부흥을 가로막은 장애물 역할을 하게 됩니다.

3) 세상 풍조 우리는 교회에 있는 시간보다 세상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 많습니다. 신앙적인 자극을 받기보다 세상 풍조의 영향을 받을 때가 더 많습니다. 우리가 주의하여 집중하지 않으면 우리의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는 모든 것들이 하나님과 상관없거나 하나님을 대적하는 세상 풍조에 물든 것들이 많습니다. 책을 보아도, 스마트폰으로 정보를 얻어도, 사람들과 만나 이야기해도 다 세상적인 것들입니다. 이것으로부터 멀어지지 않으면 부흥은 요원할 수밖에 없습니다.  

 


명륜골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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